식은 죽 먹기도 아니고, 당장 구글에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, 구글, 야후, 위키피디어 역시 토론을 기다리고 있을 망정 정답도 아니라고 했거늘 맹목적 욕망을 선(禪)옹은 어이하여 그 곳에서 채우려 하는고?
칼 맑크스는 음양오행설을 발췌한 것 같지만 역(易)에는 들어오지 않았음매.
내 생각으로는 5가지 중에서 4가지를 써 먹은 것 같더이다.
음양 대립(陰陽對立 The Opposition of yin & yang): Manifesto of the Communist Party(1848) I.
음양의존(依存 The independence of yin & yang): Critique of the Gotha Program(1875)
음양 소장(消長 The inter-consuming-supporting Relationship): ibid. Party I
음양의 연화(衍化 The Infinite divisibility of yin & yang): ibid. Party II ㅎㅎ
헤겔은 역사의 과정이란 신의 섭리에 의해 지배되는 바 이 보이지 않는 손을 이성(理性)의 간계(奸計 List of Vernunt)라고.
그리고 자기의 철학이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일치한다고 보았기에 헤겔 우파로 몰리면서 포이엘밧하를 헤겔 좌파로 분류하게 된다.
드디어 헤겔은 강적 칼 맑크스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음.
그는 헤겔을 비판하면서 '종교는 인간의 아편'이란 개념을 내어놓는다.-
Religion .... is the opium of the people. Critique of the Hegelian Philosophy of Rights(1844). Introduction
모르면 그리스도에게 의탁하는 그러한 헤겔에게 음양오행설 및 주역이 씨가 먹혀들어갈 이유가 없섰다.
굳이 동양사상과 일치시켜준다면 '불역(不易)', 변역(變易)'이란 개념을 추측할 수는 있겠음.- '역사는 반복한다', '큰 사건이 나면 기존 일반 원칙으로 해결이 안된다.'- Philosophy of History(1832). Introduction